tip&tip 2020. 8. 17. 14:18
728x90
반응형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힘든 상황​에 직면​할 때 몸​에서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우선, 우리​의 뇌​는 신체 곳곳​에 많은 호르몬​이 나오게 합니다. 그​로 인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높아지며, 호흡​이 가빠지고, 근육​이 긴장​됩니다. 우리​가 몸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기​도 전​에 우리​의 신체​는 상황​에 대응​할 준비​를 마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끝나면 신체​는 “비상경보”를 해제​하고 평소 상태​로 돌아갑니다.

좋은 스트레스 나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자연​스러운 신체 반응​으로서 우리​가 힘들거나 위험​한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스트레스 반응​은 뇌​에서 시작​됩니다. 유익​한 스트레스​는 우리​가 신속​하게 행동​하거나 반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거나 시험, 면접, 운동 경기 등​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거나 장기적​인 스트레스 또는 만성 스트레스​는 몸​에 해롭습니다. 우리 몸​이 반복적​으로나 지속적​으로 “비상경보” 상태​에 있게 되면 신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의 행동, 이를테면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약물​을 남용​하거나 다른 해로운 수단​에 의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울증​이나 탈진 증후군​에 빠질 수 있고 자살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은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며,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경계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같은 호르몬​이 분비​되게 합니다. 그​와 같은 호르몬​은 심장 박동 수, 혈압, 혈당 수치​를 상승​시켜 우리​가 위험​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과민 반응, 불안증, 우울증, 두통, 불면증

근골격계

근육​의 긴장도​를 증가​시켜 몸​이 부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몸살 통증, 긴장성 두통, 근육 경련

호흡기​계

호흡​이 빨라져 더 많은 산소​를 흡입​합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과다 호흡, , 공황 발작(일부 사람 경우)

심혈관​계

심장 박동​이 더 빠르고 강해져서 몸 전체​에 혈액​이 공급​됩니다. 또한 혈관​이 확장​되거나 수축​되어 혈액​이 근육​과 같이 가장 필요​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고혈압, 심장 마비, 뇌졸중

내분비​계

내분비샘​에서 신체​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을 생성​합니다. 또한 간​이 혈당 수치​를 높여 몸​에 더 많은 에너지​가 생깁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당뇨병, 면역력 저하 따른 발병 증가, 심한 감정 기복, 체중 증가

위장관​계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하고 흡수​하지 못합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변비

생식계

성욕​과 성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발기 부전, 월경 불순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