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측정기 내의 배터리가 부풀어서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외부로 연결해서 배터리를 나중에도 쉽게 분리해서 사용이 가능할까 생각을 해보고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diy로 해볼까 합니다. 방법은 기존의 배부른 배터리에서보호회로만 분리해서 jst커넥터를 연결해서 가지고 있는 리튬배터리 보호회로 없는것을 연결해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보조 배터리나 기타 배터리에서 분리해 놓았던 리튬 배터리가 있어서 여러개를 jst커넥터를 연결해서 분리해서 충전하고 보조배터리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 배부른 배터리에도 그런 방법을 사용해 볼까 합니다.
우선은 배부른 배터리에서 리튬 배터리를 분리해 줍니다. 보호회로만 사용이 됩니다.
최대한 배터리 쪽으로 분리를 해줍니다. 그리고 부착된 니켈 플레이트 부분에 납땜을 해주면 됩니다. + - 극성을 잘 보고 납땜을 해줍니다. 그리고 기존의 미세먼지 측정기에 구멍을 뚤어서 커넥터가 연결될수 있게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면 리튬 배터리는 외부에 연결을 하면 됩니다. 약간은 불편할 수 있는데 용량도 얼마든 크게 사용할수 있고 분리도 가능해서 장점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제 미세먼지 측정기 센서에 배터리연결부를 꽂아주고 케이스를 조립을 해줍니다. 이제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을 해주면 됩니다. 우선 결론을 확인해 보면 작동은 잘 됩니다.
여기서 원리를 잘 모르겠지만 보호회로가 먼저 기판에 부착이 되고 배터리만 연결을 하면 전원을 눌러 켜보면 켜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외부 배터리 충전을 할 수 있는 usb마이크로핀에 외장 배터리를 한번 연결을 해주면 그 다음으로는 잘 켜지고 꺼지면서 작동이 잘됩니다. 아무래도 보호회로 문제인것 같습니다. 기판이 분리가 되어 있을때 배터리 보호회로 연결하고 난 뒤에 기판에 연결하면 바로 작동을 합니다. 그런데 기판에 보호회로를 먼저 연결해 놓고 배터리를 연결하면 전원 스위치 눌러도 작동이 안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는 다른 배터리가 들어 있는 제품들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래도 한번 다른 배터리를 충전단자에 꽂아주면 그 이후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그냥 연결해 놓고 사용해도 되고 나중에 배터리 교체하기도 쉽고 배터리 용량도 크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할수 있어서 더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충전도 4.2v되면 완충으로 더이상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그냥 2500원 들여서 작은 배터리 다시 연결해도 되지만 워낙 작동 시간이 짧아서 그냥 기존의 배터리 사용하는것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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