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Y 2023. 5. 14. 20:23
728x90
반응형

필요한 재료: 밀가루 550g, 계란2개, 올리브오일25ml, 아몬드가루40g, 설탕40g, 소금10g, 이스트10g, 우유 210ml 이 재료들을 골고루 섞어줍니다. 그러면 적당히 끈적한 상태로 주무르면 잘 뭉쳐질 정도가 되면 됩니다. 아몬드 가루가 섞여 있어서 반죽에 아몬드 가루가 많이 보입니다.

처음 섞을떄는 실리콘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주다가 어느정도 뭉쳐지기 시작하면 비닐 장갑으로 주물 주물 해주면 장갑에 달라붙지 않으면서도 약간의 끈적함이 생깁니다. 그상태로 여러번 반죽을 해주고 자연 발효가 되게 실온 상태에 2시간 정도 두면 점점 반죽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온도에 따라 부푸는 시간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발효가 더 잘 됩니다.

 

 반죽이 부풀어서 겉 표면이 반질 반질해졌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손으로 반죽을 다시 합니다. 꾹꾹 눌러가면서 겉 반죽을 안으로 밀어 넣으면서 둥글게 만들어서 다시 발효를 한시간 합니다. 그렇게 한번더 반죽을 해줍니다. 실제 여러번 식빵을 만들어 본 결과 4번정도 치대면서 반죽을 하니 빵이 더 폭신하면더 쫀득한 맛있는 식빵이 되었습니다.

 

이제 식빵을 구울 틀에 넣어 줍니다. 가지고 있는 식빵기가 있어서 그 통에 넣어 줍니다.

가운데에 자를 잡아서 놓아두고 빵이 어느정도 부풀어 오를때까지 기다려줍니다. 그러면 발효가 되면서 부풀기 시작합니다.

빵틀의 3분의 2정도 부풀기 시작하면 식빵기에서 굽기를 선택을 해서 빵을 구우면 됩니다.  가지고 있는 식빵기가 위즈웰제품이라서 이 제품을 기준으로는 제일 약한 온도로 40분만 구우면 아주 맛있는 빵이 되었습니다.

굽기 시작하면서 20분 정도가 지나니 빵이 빵틀에 꽉 차게 부풀면서 익기 시작했습니다.

아몬드 가루가 섞여 있어서 그런지 우유식빵을 할때와 달리 보기에도 좋습니다. 그렇게 40분이 지나면 맛있게 구워집니다.

빵틀이 매우 뜨거워서 그냥 만지면 안됩니다. 두꺼운 장갑을 끼고 손잡으로 들어서 꺼내고 빵을 틀에서 분리를 해냅니다.

일반 식빵보다 더 빵빵한 식빵이 완성되었습니다. 식빵칼로 잘 잘라주면 보들 보들한 식빵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빵 사이사이에 아몬드 가루가 박혀 있어서 맛이 고소한 맛이 느껴지면서 아주 부드러운 맛이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버터 대신 올리브유를 사용해서 식빵을 만들어 보니 담백하면서도 나름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