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2020. 11. 16. 14:45
728x90
반응형

차종은 yf lpi 언제부터인지 모르겠는데 어느 순간부터 뒤쪽에서 타이어 소음이 점점 크게 들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뒤쪽에서 웅웅웅 소리가 납니다. 달리기 시작하면서 나기 시작하고 고속도로에서도 들립니다. 그 소리가 상당히 시끄럽습니다. yf소나타의 구조상 어쩔수 없다는 글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허브베어링 때문일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던중에 단골 카센터에 문의를 했더니 타이어를 보더니 타이어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뒤쪽 타이어가 안쪽으로 닳는 편마모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편마모가 심한편은 아닌데 타이어가 층층이 닳는 크기가 달랐습니다. 손으로 바퀴를 돌리면서 만져보라고 해서 만져보니 알겠습니다. 눈으로는 자세히 보지 않으면 그저 편마모일거라고 생각만 했습니다. 그런데 돌려보니 알겠습니다. 그래서 겨울이 오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해 보고 그래도 소리가 난다면 허브베어링 문제로 보고 교체를 하려고 했습니다.

 

차에 장착 되어 있는 타이어가 순정 15인치라서 인터넷으로 타이어를 구매해서 교체를 하던지 아님 발품을 팔아서 오프라인에서 저렴한곳을 찾아야 했는데 그냥 지나면서 문제의 타이어 뱅크에 들려서 문의를 했습니다. 요즘 문제가 있어서인지 상당히 친절하셨고 타이어 두짝 교체후 얼라이먼트 무료라고 해서 그러면 온라인 구매후 얼라이먼트 비용내고 교체하는 가격이나 그냥 타뱅에서 교체하는 가격이 그가격인듯 해서 그냥 교체했습니다. 

 

 

평소 넥센을 좋아하지 않는데 기본형 마일드 캡은 아니라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어짜피 두짝은 다음에 교체하려고 한거라서 앞쪽 타이어 뒤로 보내고 뒤쪽 타이어 교체해서 앞쪽으로 옮겼습니다. 교체하면서 사장님이 타이어 1만킬로미터마다 위치 교환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뒤쪽처럼 이상하게 닳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앞쪽에 타이어 많이 달아서 그냥 4짝 교환이 좋다고 하셨는데 이래저래 소모품 교환주기가 온 차량이라서 그것들 교체하고 타이어 교체하면서 다시 얼라이먼트 보려고 그냥 두짝 교체했습니다.

 

 

앞타이어는 새거라거 홈이 짱짱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굴리던 타이어는 이미 많이 닳았습니다. 

 

 

이렇게 타이어가 닳은 상태인것을 뒤쪽으로 보냈는데 소음이 날까? 웅웅웅 또 난다면 이번에는 허브베어링 교체입니다.  얼라이먼트는 살짝씩 틀어졌다고 맞춰주셨고 뒤쪽 타이어 바로 교체 권해 주셔서 알겠다고 하고서 주행을 시작합니다. 

 

과연 위치교환때문에 타이어문제인지 허브베어링 문제인지 무엇일까? 주행하면서 바로 아~~ 타이어가 문제였습니다. 

물론 타이어가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도 웅웅웅 소리 난다면 그건 허브베어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의 경우처럼 타이어가 의심이 간다면 타이어 교체를 해보면 바로 알게 됩니다. 주행하면서 뒤쪽에서 들려오던 소음~웅 웅 웅 드디어 벗어났습니다. 이제는 위치교환을 제때 해줘야 할것 같습니다. 그나마 허브베어링이 아니라서 다행이었습니다.

 

차도 조용해지고 타이어도 만족스럽게 교환을 했습니다. 뒤쪽 타이어는 쇼바 링크 교환하고 타이어 교체하러 가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