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2020. 11. 18. 14:15
728x90
반응형

LPI가 나오면서 출력이나 연비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렇지만 그에 따르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가운데서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맥동음이라고 하는 달달달거리는 소리입니다. LPI에서만 유독 심하게 소리가 납니다. 예전에 LPG기회에서는 몰랐던 부분인데 소나타 k5 k7 그랜져 모두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지금은 개선된 부품들이 나와서 좋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이전 모델들은 개선된 부품을 교환하지 않으면  계속 달달달 소리가 커지는걸 감수해야 합니다.

 

물론 적응을 하고 타면 괜찮을 수 있지만 알고나면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우선 내차에 맥동음이 나는지 알아보려면 lpg차단 스위치를 눌러 보면 알수 있습니다. 차단 스위치를 눌러보면 엔진룸쪽에서의 달달달 거리는 소리가 사라지고 다시 누르면 소리가 달달달 소리가 난다면 맥동음입니다. 

 

어떤 경우는 차에서 그런소리가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차종마다 틀린지 알수는 없지만 대부분 난다고 합니다. 13년형브릴리언트 누우엔진인데도 소리가 납니다.  처음에는 모르고 잘 탔는데 몇년이지나면서 어느순간부터 알게 된 후로는 정말 신경쓰이게 들립니다. 여름철에는 그나마 좀 작은데 겨울철이 되면서부터는 더 심하게 들립니다. 맥동음에 대해서 알아보니 지금에 와서 최종적인 방법은 레귤레이터 교체가 답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그랜져나 k7용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비용이 부품값만 13만원선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체 공임은 달라서 가는 곳마다 다른것 같습니다. 

 

교환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소리를 그나마 줄이고 싶다면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맥동음을 잡기 위해서 정말 많은 방법을 다 사용해봤습니다. 우선은 엔진에 맥동댐퍼를 달았습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그냥 한번쯤 해봐도 될것 같아서 달았는데 큰 효과는 못봤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으로 lpg호스를 교체하면 소리가 안날수 있고 개선품으로 교체를 해준다는 경우를 봐서 교체를 생각하다가 교체해도 똑같다고 그때 뿐이다라는 표현을 보고서 그럼 호스쪽에 진동을 잡을 수 있을까 해서 그쪽에 방진제를 붙여 보았습니다.

두군데를 선정해서 진동이 잡힐까 싶어서 장착을 했는데 여름엔 좀 줄어든듯 하다가 날씨가 추워지면 다시 소리가 납니다. 달달달 ~~~~아주 신경쓰이기 시작하면 그냥 레귤레이터를 갈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레귤레이터를 교환한 경우의 글을 보면서 바뀐 레귤레이터에 진동방지가 들어 간것 같다는 글을 보고서 그러면 결국은 레귤레이터가 문제이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지금의 레귤레이터에 진동을 잡을 수 있다면 그나만 맥동음을 줄일수 있겠다 생각이 들어서 레귤레이터에 맥동댐퍼를 달아보았습니다.

결과는 효과가 없습니다. 정말 좁은공간에 설치하느라 고생한거 생각하면 짜증이 밀려와서 다시 떼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한동안 달달달을 느끼면서 주행을 하다가 갑자기 레귤레이터 교체 사진들을 보면서 레귤레이터가 차대 휠하우스쪽에 붙여 있다는 걸 보고서 만약에 휠하우스쪽에 붙여있는 곳에 진동을 잡아줄 무언가를 넣어서 꽉채워준다면 어떨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공간에 방진제를 딱맞게 밀어 넣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방진테이프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끈적끈적합니다. 테이프를 몇번 감아서 두께를 확인하고 맞춰서 사용하면 됩니다. 겉에 비닐이나 천으로 감으면 나중에 혹시 모르게 빼낼경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상의 스티커손가락 부분입니다. 레귤레이터 지지대 연결부분입니다. 이부분에 손을 넣으면 간신히 들어갑니다. 이부분을 꽉채워 주었습니다. 

 

그렇게 레귤레이터와 휠하우스 사이에의 틈에 여러번 맞춰서 밀어 넣었습니다. 결과는 와우~~~ 만족입니다. 소리가 전혀 안나는건 아니지만 미세하게 납니다. 이정도면 만족입니다. 그런데 이걸 다시 빼내면 달달달 덜덜덜 소리가 납니다.

역쉬 문제는 레귤레이터가 문제인가 봅니다. 벌써 6개월을 타고 있습니다. 요즘 다시 추워지고 있는데 소리가 줄었습니다. 정말 이정도면 안난다고 느끼면서 타도 될 듯 할 정도입니다. 지금까지의 맥동음 때문에 들어간 비용은 2만원인듯 합니다. 아 정말 이것도 안되는 거라면 내년에는 레귤레이터를 교환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정도면 굳이 교환할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현대에서 조금만 더 신경써서 만들어줬다면 괜찮았을 것인데 ......

 

맥동음 때문에 신경이나 짜증이 나신다면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방진테이프 만원조금 넘습니다. 양이 엄청 많아서 다른 용도로 사용도 가능한거라서 실제 비용은 얼마 안들어 갑니다. 

 

제일로 중요한 것은 레귤레이터와 휠하우스 사이를 진동을 잡아줄수 있는 무언가로 꽉채워주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잔진동을 중간에서 잡아줘서 실내로 소리가 적게 들어오는것 같습니다. 

달달달 맥동음이여 안녕~~~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