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2021. 3. 25. 16:13
728x90
반응형

8년이상 아무 이상없이 잘 타고 다녔던 소나타가 어느 순간 부터 냉강수 온도가 점점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그전에는 93도를 어느정도 유지하고 그보다 더 올라도 팬이 돌아서 금방 또 떨어지고 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부터는 99도 100도가 되어야 라지에이터 팬이 돌고 온도가 떨어졌습니다. 고속도로나 장거리 운행에서는 바람으로인해서 온도가 그렇게 자주 올라가는 일이 없지만 시내에서 가다 서다를 할때에는 온도가 계속 올라가는 증상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서모스탯과 부동액이 문제가 되나 싶어서 부속을 전부 교체를 하려고 전부 준비를 해놓고 교체 방법을 알아보는 가운데 알게 된 라지에이터 팬에 연결되어 있는 저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나타로 검색을 할 경우에는 특별하게 검색이 되지 않는데 이미 그랜져나 k5는 간혹 검색이 되었습니다. 라지에이터 팬 저항은 라지에이터팬 연결 소켓에 있었습니다.

소켓을 앞뒤 모두 제거를 하면 저항이 있는 부품만 남게 됩니다.  부품명은 레지스터라고 합니다.

7mm소켓으로 분리를 하면 됩니다. 그렇게해서 빼내보면 두툼한 저항이 안쪽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이런 부품이 있을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저 중간 연결 소켓이라고 생각만 했습니다. 그리고 온도가 오르는 문제가 부동액 문제나 팬이 문제인가 생각을 했는데 중간에 이런 부품이 있을줄이야 !! 이 부품이 특정온도에서 저속 고속 팬이 돌도록 한다고 합니다. 8년이라는 세월을 이저항에서 느끼게 됩니다. 부품을 잘 살펴보니 중간에 크랙이 가있습니다.

아무래도 저항 쪽에 문제가 생기기는 했나 봅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부품값은 8000원 조금 안됩니다. 교체도 쉽습니다. 물론 냉각수 온도를 확인하려면 토크프로같은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이제 새 제품으로 교환을 합니다.

새부품은 크게 변화된 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이제 냉각수 온도가 5도이상 낮게 유지가 됩니다. 그동안 이 부품을 모르고 그저 다른 쪽이 문제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알아야 고생을 덜 합니다. 팬이 돌기는 하는데 온도가 높을 때 돌고 있다면 한번쯤 교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알게 되어서 라지에이터 팬이 멈추기 전까지는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