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2021. 3. 27. 16:44
728x90
반응형

컴퓨터나 휴대폰에도 특정 온도 이상 올라가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다양한 방열판이 사용됩니다.

자동차에도 많은 열이 납니다. 그러면 열을 잘 관리를 해 준다면 자동차의 성능도 좋아지고 연비도 좋아지는게 당연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오일도 수명이 연장이 될것입니다. 지난 6개월동안 미션오일의 온도를 낮추는 용도로도 엔진오일 온도를 낮추는데에도 그리고 냉각수의 온도를 낮추는데에도 방열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을 해본 결과적인 느낌은 고속이나 장거리 주행에서는 매우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가성비에서는 최고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한여름에 시내주행시 가다서다를 반복할때에도 에어컨을 켜서 냉각팬을 돌리면 오일의 온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냉각팬이 돌지 않으면 생각처럼의 온도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방열판을 사용하기전보다는 마니 떨어지는 온도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10도에서 5도 이상의 온도가 낮아집니다. 냉각수도 쉽게 온도가 떨어집니다.

냉각수나 미션오일은 라지에이터에 양쪽끝부분으로 붙여서 사용중이고 엔진오일은 오일통밑에 붙여 사용중입니다

지금까지의 사용후기는 따로 마션오일 쿨러 필요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냥 강추입니다. 쿨러를 붙이는 것을 열전도가 잘되는 테이프로 붙이면 효과가 더 좋을 것 같은데 구하기도 또 비용도 그래서 3M테이프 사용중인데 아직 큰 문제가 없이 잘 붙어 있습니다. 혹시라도 라지에이터 수리나 팬 교체시에도 그냥 띠어내고 다시 붙이면 됩니다

냉각수쪽도 고속도로에서는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달리면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순간 열을 빨리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엔진오일도 고속도로 상에서는 온도가 100도 넘지 않습니다. 그이전에은 100도를 넘어서 오일도 소모가 되고 오일 색도 변화가 빨리 되었습니다. 지금은 오일 소모도 색깔도 좋아졌습니다. 물론 그래서인지 점도도 유지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쪽에는 방열판 사이즈가 작게 붙여 사용중인데 만약 방열판을 제대로 사용만 한다면 온도를 낮추는데 최상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가격은 전부 몇만원이면 되지만 장착도 쉽고 효과도 만점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