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 2024. 3. 26. 17:20
728x90
반응형

9V 배터리를 사용하는 공구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반 배터리 사용하는것이 더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끔 어떤 경우에는 배터리 넣어놓고 몇개월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생기는데 그런 경우에 가지고 있는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면 어떨까해서 18650배터리 홀더를 주문해서 직렬 연결을 해봅니다.

저렴한 홀더를 주문을 했더니 납땜을 하려니 홀더 고정핀이 녹는 현상이 있습니다. 좀더 고정이 잘 된 홀더의 경우 납땜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가끔 사용하는 것이라서 저렴한 홀더로 주문을 했더니 그만큼 값을 증명을 합니다.

이제 납땜을 해주고 리튬 배터리 직렬로 연결을 해서 배터리 전압 체크를 해줍니다.

18650배터리가 좋은 것이 아니라서 완충을 해도 8.4V가 유지가 되지 않는데 이 상태로도 9V 배터리용 공구가 작동을 하는지 확인을 해 봐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배터리 연결 부위에 jst연결잭을 납땜을 해줍니다.  가끔 사용하는 공구라서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연결잭을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이제는 작동이 되는지 배터리를 연결을 해줍니다.

전원을 넣으니 작동이 됩니다. 이런 상태라면 리튬 배터리 4.3V로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사용한다면 충분히 작동이 가능하고 배터리 걱정없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jst연결잭으로 리튬 배터리 연결용 잭을 만들어도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
hobby 2024. 3. 21. 21:02
728x90
반응형

오래전에 구매를 해서 가끔 사용하는 공구에 9V 배터리가 들어가 있는데 어느날 사용하려고 하니 배터리가 다 되어서 작동이 되지 않아서 배터리 측정을 하니 7V가 나옵니다. 

정말 가끔 사용하고 어떤 경우는 1년동안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서 따로 배터리를 구매를 해서 사용을 해도 잠시 사용하면 또 나중에 사용할때는 배터리가 다 소모가 되어 버릴 것 같습니다. 그래서 18650 배터리를 직렬로 연결을 한다면 9V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18650 배터리 직렬로 연결을 하면 완충시에 8.5V까지 맞춰 줄 수 있으면 9V 제품이 작동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게 사용을 해서 8V 떨어질때까지는 작동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테스트 전이라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가능하리라 봅니다. 그동안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그냥 사용했던 것들이 이제는 리튬 배터리가 워낙 사용되는 범위가 많다보니 아무래도 충전용 배터리를 선호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9V용 배터리 연결하는 용으로 연결 잭도 따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걸 구매를 하면 18650 배터리 직력 연결팩만 만들어서 위 연결잭을 사용한다면 9V용 제품에 어디든지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만약 사용이 안된다면 9V 아답터 연결해서 잠깐 잠깐 사용도 될 것 같습니다. 

 

도어락에도 긴급으로 도어락을 작동시킬때에도 이렇게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렇게 사용하려면 18650배터리가 어딘가에 긴급용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보조배터리용으로 하나를 만들어서 가지고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8.4~8.5V로도 작동이 된다면 따로 볼트업 모듈도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주문을 해놓은 배터리 팩이 도착을 하면 사용을 해보고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
hobby 2024. 3. 21. 14:30
728x90
반응형

태양광 충전으로 사용하는 조명을 이렇게 저렇게 구매를 하다보니 4개 정도를 구매를 해서 사용중인데 최근들어 알리에서 구매한 제품에서 불이 난다는 뉴스를 보고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아무래도 충전해서 사용하는 제품이라서 이번기회에 배터리 완충 볼트를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처음 구매를 했던 제품은 태양광이 분리되어서 충전과 충전후에 따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이제품에는 18650배터리 한개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을 분리해서 다른 곳에서도 충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태양이 좋을때 태양광에서 나오는 전압이 5.5V로 나옵니다. 이렇게 해서 충전되는 완충시 볼트를 체크를 해보니 4.28V에서 멈추고 이후에는 조명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구매한 제품이 태양광이 바로 붙어 있는 제품인데 이것은 작업등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괜찮아서 두개를 구매를 해서 사용중입니다.

바로 뒷면에 태양광이 부착이 되어 있어서 분리가 되지 않지만 사용하다가 야외에서 해가 좋을때 충전이 가능해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사용하던 제품인데 완충시 볼트체크를 하니 이런 4.5V 로 과충전이 되어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깜짝 놀라서 바로 조명을 켜두고 볼트를 낮추서 4.2V에 맞춰놓았습니다.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제품이 이렇게 완충시 전압 조절이 안된다니 이렇게 과충전이 되면 불이 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렴한 알리 제품은 필수적으로 완충시 볼트 체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안쪽에 전압 체크하고 차단하는 부품이 좋지 않은 제품이 들어 간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전압을 체크를 할수 있도록 외부에 전압체크용 선을 빼 놓고 사용중입니다.

야외에서 충전용으로 간단하게 사용하려고 구매한 제품으로 한개더 구매한 제품인데 이 제품역시 마찬가지로 완충시 전압체크하니 과충전으로 완충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제품에 들어 있는 배터리 자체가 좋지 않아서 얼마 사용하지 않았는데 방전속도가 너무 빨라서 배터리를 교체를 해야 할 것 같고 생각보다 조명도 넓은 곳에서는 사용하기에는 부족해서 아무래도 다른 용도로 분해를 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저렴하게 구매를 한 태양광 충전용 조명들을 하나 하나 확인을 해보니 과충전이 되는 제품이 3개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2천원이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 때문인지 아니면 불량품을 뽑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제품은 아무래도 완충시 배터리 체크가 필수로 해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
hobby 2024. 3. 14. 17:51
728x90
반응형

스마트폰 정말 많이 바뀌었습니다. 매번 폰을 바꾸지는 않았지만 서랍속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폰들이 그대로 있습니다. 지금 작동을 시켜도 전혀 느리지 않는 폰인 갤럭시 S7입니다. 무거운 앱들을 사용할때에는 작동이 되지 않거나 안드로이드 버전이 낮아서 깔리지 않는 것 말고는 전화도 이상없고 작동도 그나마 잘 됩니다.  당시 사용할때는 정말 좋은 폰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배터리입니다. 배터리가 생각보다 오래가지 못해서 충전기를 꼽아놓고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짜피 이래나 저래나 잘 사용하지도 않고 배터리도 문제라서 뜯어서 다른 리튬배터리나 18650배터리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게 해보면 어떨까 싶어서 분해를 합니다. 

 

우선은 뒷판을 제거해야 하는데 어짜피 뜯다가 유리가 깨질 것을 가만하고 뜯었습니다.

유리가 금이 가긴 했지만 뒤쪽에 필름이 붙여 있어서 떨어져나기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폰은 모르겠지만 갤럭시 S7의 경우는 뒤판에 카메라 덮개가 붙여져 있어서 뒤판을 붙이지 않으면 카메라에 먼지가 들어 갈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다시 조립을 할때에는 금이 간 상태로 붙여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는 보드를 덮고 있는 마감재들을 모두 분해를 해줍니다.

보드에 보면 배터리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분리하고 배터리를 분리를 해주고 배터리에서 배터리 보호회로와 접촉단자를 분리하고 이후에 18650배터리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를 납땜을 해주면 됩니다.

이제 연결 단자를 폰에 배터리 연결 부위에 연결을 해주고 납땜이 된 부분이 보드나 휴대폰 바디에 직접 닿지 않도록 접촉부분을 마감을 잘 해줍니다.

기존의 배터리 부분을 띠어낸 상황이라서 배선은 크게 마감을 안해도 됩니다. 이제는 다시 마감재를 조립을 해주고 배터리를 연결해서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작동을 시켜봅니다.

전원이 켜지고 작동도 잘 됩니다.  다른 배터리를 연결해도 전원이 켜지고 잘 작동을 합니다. 이제는 이 상태로 자동차에서도 다운모듈러 연결시키면 배터리 없이도 작동이 됩니다. 자동차 내비용으로도 이렇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폰 화면 사이즈가 좀 작은게 흠이긴 하지만 나중에 갤럭시 노트 시리즈 구하게 된다면 이렇게 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정도면 내비용으로도 최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배터리 내장용 폰도 이렇게하면 얼마든 배터리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
hobby 2024. 3. 13. 17:20
728x90
반응형

창고를 정리하다 나온 갤럭시S5 배터리 충전기를 찾았는데 오랜만에 갤럭시 S5에 대한 추억이 생각나게 합니다. 그 당시 사용하면서 이상하게도 배터리 배가 불러서 추가 배터리를 여러번 구매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에 배터리 충전기를 살펴보면서 기존에 사용중이던 노트3 배터리 충전기와 비교를 해보니 스펙이 서로 다르다는게 눈에 띱니다. 

노트3 배터리 충전기는 태양광에 연결해서 리튬배터리 충전을 할때 4.25V에서 충전이 멈추고 천천히 충전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갤럭시S5용은 완충 볼트가 4.4V에 암페아도 노트3보다 높게 쓰여 있어서인지 태양광에 연결을 해서 충전을 해보니 생각보다 빠르게 충전이 됩니다.

오래된 배터리에서 보호회로 띠어서 연결잭 납땜해주고 고정을 해서 사용하는데 노트3에 비하면 정말 빠르게 충전이 되고 충전 볼트도 4.3V이상 충전이 됩니다. 

 

노트3 충전기 생각하고 사용하려다 여러번 충전을 하면서 확인한 결과로는 이렇게 사용하면 아무래도 리튬 배터리에 무리가 될수 있다고 판단이 될 정도입니다. 이래서 예전에 S5용 배터리가 배가 불러 오는 현상이 자주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충전기는 배터리 연결해서 완충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중간에 배터리 볼트 체크후 분리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충전 속도가 빨라서 그것 하나는 장점이지 않을까 합니다. 배터리 충전되는 곳에 볼트 메타 붙여서 배터리 체크를 할 수 있다면 급속 충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리튬배터리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노트3용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천천히 충전은 되지만 그래도 안정적으로 충전이 되고 멈추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추억으로 사용하지 않는 폰이 되었지만 배터리 충전기는 여러 용도로 사용할수 있어서 가지고 있다면 재활용 하기에는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
hobby 2024. 3. 9. 16:10
728x90
반응형

와인을 오픈할때 코르크를 제거하려면 항상 오프너가 필요로 하는데 정말 다양한 제품들도 많습니다. 처음에는 자주 마시는 것도 아닌데 그냥 일반적인 휴대하기 편리한 오프너로도 괜찮겠지 하면서 구매를 한 제품입니다.

모양도 좋고 가격도 저렴해서 구매를 해서 사용하면서 매번 마개를 오픈하기 직전이 불편하고 생각보다 힘이 듭니다.

지지대가 좀더 길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좀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을 했습니다.

이 오프너가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에 비하면 훨씬 더 쉽게 오픈할 수 있고 편리하다는 느낌을 주기는 한는데 이것 역시도 마지막 오픈 될때가 생각보다 잘 되지 않고 코르크가 중간이 찢어지는 일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 다음으로 수동으로 푸쉬를 해서 코르크를 오픈하는 제품과 전동 오프너중에 고민을 하던중에 전동오프너가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눈에 띠어서 이번에는 전동 오프너를 구매를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3개의 오프너가 생겼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전동오프너는 건전지를 사용하는 제품인데 이번에 리튬 배터리로도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하고 개조를 하고 이번에 사용을 해보니 정말 편합니다. 코르크도 버튼 하나로 오픈도 쉽게 되고 반대로 버튼을 누르면 오픈 된 코르크도 쉽게 분리를 해줘서 바로 그냥 버리면 됩니다. 

 

사용을 해보니 무엇이든 공구가 좋아야 한다는 걸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와인오프너는 전동이 제일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
hobby 2024. 3. 6. 21:51
728x90
반응형

와인 오프너 콜크 마개를 빼기 위해서 필요한데 수동 오프너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끔 콜크 마개를 잘못 뽑다 보면 중간에 찢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에 전동 와인 오프너를 구입하려고 알아보니 가격도 정말 다양하고 일반 건전지 사용하는 것과 리튬 배터리 사용하는 충전용이 있어서 그 중에서 가장 저렴한것을 구매해서 사용해보고 괜찮으면 더 좋은 것으로 구매해서 사용하기로 하고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구매를 해 보니 매번 배터리를 4개를 사용할 때마다 넣던지 아니면 넣어 놓고 몇번 사용하지 않고 자연 방전 되어서 추가 배터리를 구매해야 하는데 그래서 분해를 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내부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리튬배터리를 연결해서도 작동이 가능하면 굳이 건전지를 사용할 이유는 없을 것 같아서 배터리 넣는 곳에 + -를 찾아서 그 쪽에 연결잭을 납땜을 해주고 잘동이 되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납땜이 간단히 해서 배터리 연결을 해보니 작동이 됩니다. 그래서 좀 더 단단히 납땜을 해서 고정을 합니다.

 

이제 마감을 해야 하는데 이대로 선을 빼놓고 사용하던지 아니면 원래의 상태처럼 만들어서 사용할때만 연결잭을 사용해도 될 것 같아서 기존의 배터리 커버에 구멍을 내서 선을 뺴내봅니다.

사용할때와 사용하지 않을때 선을 넣어 두기도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이제 뚜껑까지 덮어주면 깔끔합니다.

이제는 필요할떄에만 리튬 배터리나 18650배터리 연결해서 사용하고 분리해주면 됩니다. 매번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서 저렴한 전동 오프너 사서 리튬 배터리 연결해서 사용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사용하다 불편해지면 추가로 배터리 내장을 시킬 수도 있을듯 합니다. 그런데 굳이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알리에서 세일할때 2달러에 구매해서 리튬 배터리 연결해서 사용하면 가성비 최고의 전동 와인 오프너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
hobby 2024. 3. 3. 13:40
728x90
반응형

노트북에 필요한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배터리용도 사용해 보고 충전식도 사용하면서 충전식이 더 편리합니다. 알리에서 저렴한 마우스를 여러개 주문해서 사용해보면서 마우스마다 특이점이 다 다르고 블루투스도 잘 되다 안되는 마우스도 있어서 매번 노트북을 켤때마다 마우스 검색이 되어서 블루투스 마우스가 10개 이상 등록이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종류별로 주문햇 사용하면서 그나마 이번에 주문한 마우스는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고 블루투스 문제도 거의 없는 듯 합니다.

마우스 사이즈가 기존에 구매하던 제품과는 달른 모양으로 생긴 건 배터리 탈착하는 마우스처럼 생겼습니다. 하지만 내부는 충전식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바닥에는 무선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usb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사용이 안되는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일 괜찮은 것이 따로 조명 led가 없어서 배터리도 다른 마우스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배터리 사이즈가 작다보니 착탈식 배터리 생각하고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좀 우스운 모양이지만 급할때 추가 배터리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잭을 연결해서 사용중인데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아주 편하고 충전 걱정 없이 사용하는데 아주 편리합니다. 

jst연결잭을 안쪽에 납땜해주고 usb 충전구 위쪽으로 빼주면 사용하는데 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지는 18650 배터리 두개나 보조 배터리에 jst연결잭을 연결해 놓으면 급할 때 바로 꺼내서 마우스에 붙여주면 바로 사용이 되고 마우스 안쪽 충전지에도 충전이 되어서 따로 충전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4개의 마우스 주문해서 사용하면서 지금 사용하는 이 마우스가 제일 괜찮지 않나 합니다. 세일 떄 몇개 구매해 두면 앞으로 마우스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엠커엄퍼니
: